곰팡이 냄새 없애는 법 꿀팁!


오래된 집에 이사를 하게되면 도배를 다시 해도 곰팡이 냄새가 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특히 집안이 습한 경우 곰팡이가 많아 습한냄새가 쉽게 없어지지 않습니다. 

또 새집이라고 해도 결로가 있을 경우에도 곰팡이가 쉽게 피는데요. 곰팡이를 계속 방치하면 건강에도 해롭고 곰팡이 냄새로 인해 머리까지 아파집니다. 

때문에 어떻게 곰팡이 냄새를 없앨 수 있을지 고민이 되실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곰팡이 냄새 없애는 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곰팡이 냄새 없애는 법


1. 락스로 곰팡이 제거하기 

먼저 냄새의 원인인 곰팡이를 먼저 제거해야 하는데요. 집안 구석구석이나 베란다, 화장실, 씽크대 하부등을 치우고 락스로 깨끗이 닦아줍니다. 곰팡이 제거에는 락스가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락스로 깨끗이 닦고 제습기를 한번 돌려주면 더 효과적입니다. 

2. 야자활성탄 이용하기 

야자활성탄을 집안 곳곳에 두면 거짓말처럼 냄새가 사라지는데요. 습한곳에 야자활성탄을 두면 습기를 제거해주어 곰팡이를 억제하고 냄새또한 막아줍니다. 방이나 화장실, 베란다, 창고등에 모두 놓고 사용해보세요. 야자활성탄은 인터넷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데요. 가격은 조금 비싸지만 숯보다 효과가 좋다고 알려지며 많은 분들이 사용중입니다. 

3. 소독용에탄올 이용하기 

소독용에탄올을 분무기에 담아 공기중에 뿌리고 충분히 오랫동안 환기를 시키면 어느정도 냄새를 잡을 수있는데요. 특히 옷이 많은 드레스룸이나 신발장 등에서 곰팡이 냄새가 날때는 소독용에탄올이 효과가 좋습니다. 드레스룸같이 옷이 많은 장소에는 습기 많은 날에는 꼭 제습기를 한번씩 돌려주어야 곰팡이도 억제하고 좀벌레 같은 유해충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2020/05/13 – [생활정보] – 좀벌레 퇴치법 총정리

4. 베이킹소다 + 구연산 + 과탄산 이용하기

씽크대하수배관에서 곰팡이 냄새나 악취가 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때는 뜨거운 물에 베이킹소다와 구연산 과탄산을 섞어 용액을 만들어 줍니다. 그런다음 용액을 하수구로 내려보내면 검은 곰팡이들이 씻겨 내려가며 냄새를 억제해줍니다. 다만 오래된 집 같은 경우 몇번을 해도 효과가 없을 수 있는데요. 이럴때는 배관호스를 바꿔줘야 합니다. 

5. 옷 곰팡이 냄새 없애는 법

옷방은 곰팡이가 쉽게 생기는데요. 조금만 신경을 안써도 검정옷이나 가죽옷에 하얗게 곰팡이가 필 수 있습니다. 이럴때는 옷방 전체를 깨끗이 다시 치워야 하는데요. 옷장의 옷을 모두 빼서 빨고 햇볕에 일광소독해줍니다.

옷장에 옷이 없는 상태로 2,3일 정도 문을 열어두시고요. 되도록 평소 옷방이나 옷장은 문을 열어놓는 것이 좋습니다. 또 평소 옷방이나 옷장에는 제습제를 여러개 넣어놓아 제습을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6. 화장실 곰팡이 냄새 없애는 법


화장실처럼 습한 곳 역시 곰팡이가 쉽게 생깁니다. 특히 타일이나 세면대 변기 구석구석에 곰팡이가 잘 피는데요. 겨울에는 환기가 힘들어 곰팡이가 더욱 쉽게 생깁니다. 화장실 곰팡이는 락스를 스프레이 통에 담아 곰팡이 핀부분에 분무해주시면 되는데요.

두세시간이 지나면 깨끗해지며 3~4개월에 한번씩 락스 분무를 해주면 효과적입니다. 락스를 뿌리실때는 인체에 유해하므로 꼭 마스크를 착용하시고 손에도 일회용장갑 착용하셔야 합니다. 되도록  인체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시고 뿌리는 것이 좋습니다.

7. 환기 잘 시키기

환기는 곰팡이와 가장 큰 연관이 있는데요. 자주 사용하는 공간이 아닐 경우 환기를 게을리 하기 쉽습니다. 때문에 오전에는 모든방, 베란다, 화장실, 옷장을 활짝 열어 한번씩 환기를 꼭 해주는 것을 습관화 하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