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벌레 퇴치법 총정리


얼마전 옷장에 있는 검은 티셔츠를 꺼내서 입으려고 했더니 하얀색 실처럼 얇은 하얀 무언가가 꿈틀거리고 있어서 기겁을 했는데요. 

한개도 아니고 몇개나 잔뜩 붙어 있어 언뜻보면 보풀이 묻어있는 것처럼 보이는데 꿈틀거리면서 어찌나 재빨리 왔다갔다 하는지 깜짝 놀랐어요.

깜짝 놀라서 옷장에 옷들어 꺼내서 살펴보니 하얀벌레가 또 보이더군요. 이게 과연 뭔지 정말 징그럽단 생각밖에 들지 않았는데요. 알아보니 집 흰벌레의 정체는 바로 좀벌레라고 합니다. 

흰 벌레를 본 이후로 집에서 저도 모르게 좀벌레가 있지는 않은지 불안한 마음이 들었는데요. 좀벌퇴치전문업체나 방역업체라도 불러야 하나 싶은 마음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좀벌레 생기는 이유와 좀벌레 퇴치하는 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그 내용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그럼, 좀벌레 퇴치법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좀벌레 생기는 이유 (좀벌레 원인)

좀벌레는 옷을 좀먹어 ‘옷벌레’라고도 불리고 있는데요. 주로 오랫동안 쌓아둔 옷이나 서랍, 장롱 등 습하고 어두운 곳에서 쉽게 발견됩니다. 

좀벌레 크기는 약 10mm정도로 작고 납작해 자세히 보지 않으면 발견하기가 쉽지 않죠. 좀벌레의 모양은 날개는 없고 몸은 은색과 흰색과 같은 하얀색 비닐로 덮여 있습니다. 좀벌레는 옷이나 사람의 각질, 먼지 등을 먹는데요. 때문에 먼지벌레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좀벌레는 일상생활의 공간인 거실과 방, 드레스룸, 바닥의 몰딩, 틈새 등에 주로 서식하는데요. 특히 공부방이나 서재 등에 자주 출몰합니다. 

좀벌레가 좋아하는 서식환경이 바로 습기와 종이인데요. 습기가 많은 곳은 특히 곰팡이균과 함께 좀벌레등과 같은 해충이 생기기 쉬운 환경입니다. 

특히 주의깊게 보실곳이 바로 실내의 천정인데요. 좀벌레 유입경로를 파헤쳐보면 70~80% 이상의 좀벌레가 출현하는곳이 바로 실내의 천정이라고 합니다.


이 밖에도 커튼이나 옷장, 이불장 등에서도 살아 움직이는 좀벌레를 보기 쉬운데요. 옷이나 커튼, 이불 같은 섬유도 좀벌레가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좀벌레는 번식력이 왕성하기 때문에 한마리가 발견되었다면 이미 집안 곳곳을 수백마리가 점령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은데요. 한번에 전부 제거하지 못하더라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 박멸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좀벌레를 퇴치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해충업체를 이용하는것입니다. 다만, 해충업체를 이용하는것은 비용이 들어간다는 부담이 있는데요. 좀벌레 퇴치방법으로 효과는 가장 확실합니다. 


방이나 거실, 모서리 등의 바닥은 자가 셀프방역이 가능한데요. 하지만 조명이 있는 천정안은 셀프 퇴치가 어려운 편입니다. 

만약 쾌적하고 안전한 집안 환경을 위해 이정도 돈은 투자할 수 있다, 혹은 나는 해충업체 정도 부를 수 있는 재력을 갖고 있다 하는 분들은 이 방법을 쓰는 것이 가장 손도 덜가고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업체의 힘을 빌리지 않고 셀프로 할 수 있는 방법도 몇가지 소개해드리려고 하는데요. 셀프 좀벌레 퇴치법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셀프 좀벌레 퇴치법 

①좀약 (나프탈렌) 사용하기

좀약은 다이소에 가시면 저렴한 가격에 판매중인데요. 좀약인 나프탈렌을 신문지나 천에 싸서 옷장안이나 이불장안에 넣어놓으시면 됩니다. 옷장에 좀벌레가 주로 서식하는 만큼 옷장 관리는 필수입니다. 

②물먹는 하마 이용하기 

여름철이나 장마철에는 물먹는 하마와 같은 제습제는 필수인데요. 특히 옷장은 문을 닫아놓아 습도가 높기 때문에 제습제는 필수입니다. 물먹는 하마 같은 제품 외에도 신문지를 돌돌 말아서 넣어놓는거도 습기제거에 큰 도움이 됩니다. 

③천연퇴치제 이용하기 

천연퇴치제로 널리 사용되는 것이 바로 계피인데요. 계피를 작게 잘라 천이나 주머니에 담아서 책상 서랍에 넣어놓으면 벌레 퇴치에 도움이 됩니다. 좀벌레와 같은 벌레들이 계피향을 무척 싫어한다고 하네요. 

④집안 온도 이용하기 

간단하게 해볼 수 있는 방법으로 실내 온도를 높이는 것인데요. 좀벌레는 습도가 높은 환경을 특히 좋아하는데요. 집안 곳곳에 보일러를 틀어 온도를 높임으로써 습도를 없애고 좀벌레가 살기 힘든 환경으로 바꾸어주는 방법입니다. 

실제로 저도 이 방법을 통해 효과를 많이 보았는데요. 보일러를 30도로 틀고 몇시간 두었더니 집안이 찜질방으로 변하더라고요. 그래도 이후에는 좀더 흰벌레가 덜 나타나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안심은 금물이라 아직도 좀벌레가 나타날것만같아서 두렵네요. 

좀벌레 퇴치약 추천

시중에는 좀벌레 퇴치약이 많이 나와 있는데요. 천연 퇴치제와 퇴치약보다 초음파를 이용해 퇴치하는 초음파 퇴치기도 효과가 좋습니다. 초음파 퇴치기는 벌레들이 괴로워하는 초음파를 발생시켜 좀벌레를 퇴치하는데요.

 초음파가 사람 귀에는 들리지 않는 주파수이므로 인체에는 무해합니다. 유명한 퇴치기로 비비딕 퇴치기 등이 있는데요. 이 제품은 판매량이나 만족도가 높아 추천해드릴만한 제품입니다. 

좀벌레 퇴치약 : 비비딕 퇴치기

여기까지 좀벌레 퇴치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글 마칩니다. 꼭 방역 성공하셨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