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오덤 교체시기 및 사용법 꿀팁


습윤밴드 듀오덤은 상처가 났을때 붙이면 피부에 딱지가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데요. 더불어 피부속 영양분의 이동을 빠르게 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상처에 듀오덤을 붙이면 통증도 조금은 가라앉는 느낌이 드는데요. 이것도 듀오덤의 효과로 피부조직을 보호해주기 때문이죠. 보통 붙이면 최대 일주일은 그냥 붙이고 있어도 치유가 되는데요. 

듀오덤에 따라 너무 자주 갈면 효과가 떨어지거나 너무 오래 붙여도 안됩니다. 오늘은 듀오덤 교체시기 및 사용법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듀오덤 사용법

듀오덤은 1팩에 2매의 습윤드레싱이 들어있는데요. 잘라서 사용하며 어떤 크기의 상처에도 붙일 수 있습니다. 다음의 순서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1. 상처부분은 깨끗한 물 혹은 생리식염수로 닦아주기.

2. 닦은 부분은 물기를 잘 말려주기.

3. 듀오덤을 상처 크기보다 2~3cm 크게 잘라주기 

※듀오덤 잘 붙이는 방법

듀오덤을 잘 붙이는 방법은 모서리를 둥글게 잘라 손바닥의 온기를 이용해 붙이는 것입니다. 붙이기 전에 손바닥으로 비벼 열을 낸 다음 온기로 30초정도 눌러준 다음 붙이면 더 잘 붙습니다. 모서리를 둥글게 잘라 사용하면 끝부분이 들뜨지 않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듀오덤을 상처위에 붙이고 손의 온기로 30초간 꾹 눌러 밀착력을 높여주기.

특히 끝부분 집중하면 좋습니다.

듀오덤 사용꿀팁

듀오덤을 상처위에 붙이면 진물이 흡수되면서 듀오덤 표면이 하얗게 부풀어오르는데요.  듀오덤의 성분이 진물을 빨아들여 젤 형태로 변하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진물을 흡수하며 상처는 자연스레 치유됩니다. 진물이 많을수록 많이 부풀어오릅니다. 

때문에 듀오덤을 붙이고 흰색이 올라온다고 해서 떼지 않아도 됩니다. 고름이 아니라 살이 만들어지는 과정입니다.


듀오덤은 가벼운 상처에 사용해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진물이 나거나 균감염 가능성이 있는 상처에는 듀오덤 같은 습윤 밴드를 사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듀오덤을 상처에 붙이면 소독이 되면서 새살이 올라오는데요. 재생이 되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흉터가 지는것을 막아주죠. 듀오덤을 붙이고 샤워도 할 수 있을정도로 밀착력이 좋은데요.

점을 뺀 이후에 듀오덤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점을 깍는 레이저를 사용하면 피부가 살짝 패입니다. 그때 살이 차오를 수 있도록 재생밴드인 듀오덤을 붙이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진물이 많이 나기 때문에 2,3일간은 듀오덤을 붙여주고 진물이 나지 않고 살이 차 오르면 더이상 붙일 필요는 없습니다.

봉합수술 후 실밥이 남은 상태에서도 듀오덤을 붙여도 되는데요. 단, 제거할때는 듀오덤의 접착력이 강하기 때문에 주의를 해서 떼어내야 합니다. 벗기듯이 제거하면 안되고 앞으로 당기듯 벗겨내야 합니다.

여드름에 듀요덤을 붙이는 분들이 있는데요. 듀오덤은 여드름 전문 치료제가 아니기 때문에 추천하기 어렵습니다. 여드름은 감염이 쉽기 때문에 의사의 권유가 아니면 안붙이는것이 좋습니다.


듀오덤 교체시기

듀오덤은 6~12시간 정도 사용후 교체하면 되는데요. 교체 후에 더이상 희게 변하지 않는다면 사용을 중단합니다. 진물이 나서 하얗게 변하지 않으면 떨어지지 않게 잘 유지시키면 됩니다. 

가벼운 화상을 입었을때 듀오덤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이때는 처음 진물날때만 하루 1~2회 교체하고 후에는 3~4일 간격으로 교체하거나 떨어지지 않을 경우 1주일정도 붙여도 됩니다. 보통 화상은 듀오덤을 1달정도 사용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