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보건소에서는 국가 암 검진 제도를 통해 암환자에게 의료비 지원을 해주고 있는데요. 암환자 의료비 지원대상자는 건강보험가입자 중에서 국가 암검진을 통해 5대 암 및 폐암 진단을 받은 경우와 건보료 기준 하위 50% 이하 폐암 진단자, 소아 암환자는 재산적합자, 모든 암진단자에게 해당됩니다.
암환자로 진단받은 경우에는 보건소 담당자와 상담을 진행하시고, 의료비 지원이 가능한지 확인하시고 지원신청하시면 됩니다.
또 만 12세 여성 청소년들은 12월 31일까지 ‘사람유두종 바이러스’인 HPV 감염증 무료 예방접종을 마쳐야 하는데요. HPV는 생식기 감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로 자궁경부암 별병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만 13세까지는 2회 접종으로 효과가 충분하지만 올해 지원 시기를 놓치면 면역 반응을 얻기 위해 필요한 접종횟수가 늘어나고 접종 비용도 본인이 전액 부담해야 합니다. 2차 무료 접종은 1차로부터 24개월 전까지 지원됩니다. 6개월 단위로 맞아야 하는데요.
자궁경부암 백신은 가까운 보건소 및 병원에서 접종 가능합니다. 가능한 병원은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와 보건소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합니다.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 바로가기 : https://nip.kdca.go.kr/irgd/index.html
보건소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www.gimpo.go.kr/health/index.do
국가 암검진을 받아야 하는 대상은 홀수년도 출생자로 위암과 유방암은 만 40세 이상, 자궁경부암 만 20세 이상, 간암 만 40세 이상, 대장암 만 50세이상입니다. 이 나이에 해당하는 분들은 꼭 국가 암검진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지난 8월부터 폐암 검진도 추가되어 만 54세부터 74세까지 30년 이상 흡연경력이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폐암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 가입자 중 보험료 50% 이하인 경우에는 무료 검진이 가능하며 국가 암진단을 통해 암을 진단받은 경우 치료비를 3년간 지원해줍니다. 현재까지 60명의 암 환자가 의료비 지원 혜택을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