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릿니 없애는법 10가지


과거에는 머릿니가 흔했지만 근래 들어서는 머릿니가 있는 분이 거의 없을것 같은데요. 얼마전 초등학교에서 머릿니가 발견되었다고 하네요. 머릿니가 생기는 이유가 궁금해지는데요.

머릿니란 흡혈성 기생충으로 주로 머리카락에 붙어 기생하며 머리의 피부에서 피를빨아먹는 기생충입니다. 머리 피를 빨아먹는다니 조금 소름끼치기도 하는데요.

머릿니 길이는 대략 3mm정도로 좀벌레와 비슷할 정도로 아주 작습니다. 머릿니의 알이 바로 서캐인데요. 서캐는 1mm정도 길이로 서캐가 나중에 머릿니가 된다고 하네요.

그럼, 머릿니 생기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 머릿니 없애는법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머릿니 생기는 이유

①애완동물에 의한 감염

②머릿니가 내성으로 없어지지 않고 전염됨.

③해외에서 머릿니의 유행.

④어린이집, 유치원등의 단체생활을 통해 전염.

⑤몸에 접촉하는 모자, 빗, 수건, 침구, 머리핀을 통해 전염

머릿니 암컷 1마리가 하루에 10개 정도 알을 낳을 만큼 번식력이 엄청나다고 하는데요. 미국이나 영국과 같은 해외에서 머릿니가 다시 유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청결 문제는 아니라고 하는데요. 이미 내성이 생긴 머릿니가 과거와는 달라 없애기 쉽지 않다고 합니다. 

또 단체생활을 하는 어린이집등에서 친구들에게 머릿니를 옮고 집에 와서 다시 가족에게 머릿니를 전파시키는등의 2차 3차 전염으로 왕성한 번식이 되고 있는것이죠. 

이렇게 머릿니가 생겼을때는 다음의 방법을 통해 효과적으로 머릿니를 없앨 수 있는데요. 그럼, 자세한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깔끔하게 머릿니 없애는법 10가지 / 예방하는법

①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등에서 머리와 머리가 접촉하지 않도록 주의하기 

②사우나 등에서 공용으로 사용하는 머리 빗은 되도록 쓰지 않기

③공용 빗을 써야할 경우 빗을 5분정도 뜨거운 물에 담가 소독 후 사용하기

④머리는 자주 감기

머리를 감은 후 잘 말려주기

⑥약국에 파는 머릿니 샴푸를 통해 제거하기 

⑦외출 후 입은 옷은 세탁하고 샤워나 목욕하기 

⑧배게와 이불은 일광소독하기

⑨청소와 물걸레질로 바닥을 자주 청소하기

⑩머릿니 샴푸로 머리를 감고 동봉된 참빗으로 남아있을지모를 서캐까지 완벽하게 제거하기 

머리가 젖은 상태는 머릿니가 활동하기 매우 좋은 상태라고 하는데요. 머리를 감은 후에는 꼭 머리를 잘 말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무엇보다 위생과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가족중에 한명이 머릿니가 발견되면 다같이 머릿니 샴푸를 사용후 참빗으로 서캐까지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머릿니 없애는법 10가지 알아봤는데요.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