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금니 잇몸에 통증이 생기거나 잇몸이 부었을때는 사랑니때문일 수 있는데요. 사랑니는 치아 중에서 가장 마지막에 나오는 영구치입니다. 사랑니가 나는 시기는 20세 정도 전이나 후인데요. 위쪽이나 아래쪽 좌우 어금니의 가장 안쪽에서 자라며 사랑니가 나올때는 통증이 생기거나 잇몸이 부을 수 있습니다.
사랑니를 꼭 뽑아야 하는것은 아닌데요. 하지만 사랑니가 다른 치아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바르게 자라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고 합니다. 특히 사랑니가 나오면서 잇몸이 부을때는 꼭 사랑니 발치를 하는것이 좋은데요.
매복사랑니의 경우 잇몸을 뚫고 나올때 통증이 극심해지기도 하며 치아구조상 맨 안쪽에 있어서 양치하기도 어렵기 때문이죠. 사랑니를 방치할 경우 사랑니 뿐 아니라 어금니까지 충치와 치석이 생기긱 쉬운데요. 옆 치아 뿌리에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매복사랑니를 발치시 느껴지는 고통은 개인마다 각기 다른데요. 어떤 분들은 극심한 고통을 느끼기도 하고, 또 어떤 분은 일상에 지장이 없을 정도로 가볍게 지나가기도 합니다. 또 사랑니 발치 후에는 꼭 지켜야할 주의사항이 있는데요. 이런 주의사항을 제대로 지키지 않을경우 통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사랑니 발치는 사랑니 상태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국소마취를 통해 치아를 뽑게 되며 뽑을때는 마취로 인해 통증이 없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마취가 풀리면서 통증을 느끼게 되죠. 이때는 처방받은 사랑니 발치 약을 먹음으로써 고통을 덜 수 있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2시간 이상 거즈를 입에 물고 있기
2. 발치 후에는 빨대 사용을 피하기
3. 발치 후에는 음주를 피하기
4. 발치 후 양치질할때 피가 나오는지 살펴보기
5. 발치 후 잇몸이 붓는지 살펴보기
사랑니를 뽑고나서 약 일주일정도가 지나면 통증이 가라앉는데요. 양치질할때 피가 나오는지, 잇몸이 붓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만약 이런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 문의해보는것이 좋습니다. 매복사랑니 발치비용은 병원마다 조금씩 다르므로 확인해보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