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관 이식후 착상에 좋은 자세는?!


시험관아기시술 성공률은 30대는 40~50%, 40대는 25% 정도라고 하는데요. 착상실패의 원인은 초기 화학적 임신으로 유산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나이에 따라 등급이 좋은 정상적인 염색체가 매우 적기 때문에 비정상인 염색체만 이식되는 경우 임신이 안되고 자연유산이 된다고 하는데요.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 착상 전 유전진단을 통해 실패비율을 낮추고 있다고 합니다. 

임신에 실패하면 실패 원인에 대해 분석해보고 이런저런 방법을 사용해보기 마련인데요. 특히 착상에 좋은 자세가 있다고 합니다. 물론 정답이라고 단언할수는 없지만 영국 버밍엄 모성병원 연구결과 다음과 같은 자세가 좋다고 합니다. 그럼, 어떤 자세인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배아이식 후 30분 이상 또는 1시간 이상 누워있는 것은 오히려 임신 성공률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특히 1일 이상 안정을 취하는것이 오히려 임신에 방해가 된다고 하는데요. 해부학적인 측면에서 자궁의 모양은 ㄱ 자 형태를 취하고 있지만 누워있을 경우 ㄱ자가 90도 정도 반대의 모양을 취하게 됩니다. 정자가 질 내에서 자궁경부를 통해 자궁안으로 이동시 서있을때 오히려 이동하기 좋은 환경이 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시술 2개월 전에는 기초체력을 키워주고 음기를 채워주기 위해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하루 약 1시간 정도 매일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난자가 잘 자라기 위해 좋은 운동은 걷기인데요. 너무 무리하게 운동을 하는 것은 오히며 몸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난자가 자라기 힘들어집니다. 

시험관 이식시에는 영양섭취도 신경을 써야하는데요. 몸에 좋은 영양분이 많은 음식을 고루 섭취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식전에 먹어서는 안되는 음식도 있는데요. 한약이나 복분자, 석류등의 음식은 과배란을 방해하기 때문에 금해야 합니다. 다음의 음식은 시험과 이식시 반드시 금해야 할 음식입니다. 

시험관 이식시 금해야 할 음식 

1. 과배란을 방해하는 음식 : 복분자, 석류, 익모초, 인삼, 한약, 달맞이꽃종자유

2. 시험관 시술약을 중화시키는 음식 : 녹두, 숙주, 황태, 무

3. 남성의 정자수를 억제하는 음식 : 콩, 두부, 두유 

시험관 이식시 도움이 되는 음식

견과류, 들깨, 제철 과일, 미역, 치즈등

시험관 이식시 도움이 되는 자세

1. 편안한 마음가짐

2.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주고 발은 항상 수면양말등으로 감싸 체온을 유지해줄것.

3. 이식 받은 후에는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주고, 몸의 체온이 내려가지 않도록 신경써줄것.

4. 하루에 30분 이상은 햇빛을 쬐며 일광욕하기

5. 숙면 취하기

6. 이식후 착상 안정기까지는 되도록 너무 무리하지 않기

[함께보면 좋은글]

2019/12/02 – [건강] – 시험관 이식후 증상

아기가 오기까지 정말 마음고생도 많고 몸도 힘들어 긴터널을 걷는것처럼 지치고 힘들다고 하는데요. 병원을 다니는것부터 시험관 시술을 받고 결과를 기다리기까지 피가 마르는 심정으로 참아내는 듯합니다.

정말 위대한 모성인것 같아요. 지치고 많이 힘들겠지만 아기가 찾아오면 그 모든 것들이 잊혀질만큼 감동스러울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시험관 이식후 결과를 기다리는 분들은 조금 더 힘내시고 꼭 예쁜 아기를 만나는 날이 오기를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