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주택 입주조건


행복주택이란 대학생이나 청년, 신혼부부를 위해 직장과 학교가 가까운 곳이나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한 곳에 짓는 임대료가 주변보다 60~80% 정도 저렴한 공공임대주택인데요. 올 10월 21일 23곳에서 3차 행복주택 입주자를 모집한 바 있습니다. 

학교 근처에 살고 싶어 행복주택을 알아보던 학생들은 각종 주거지원 정책이 조건에 맞지 않고, 높은 경쟁률로 인해 탈락의 아픔을 맛보는 분들이 많은데요. 오늘 뉴스에 보니 행복주택을 임대받아 게스트하우스로 빌려주며 임대수익을 올리는 사람들이 있다고 합니다. 

내집을 마음대로 빌려주면 어떻냐는 분들이 있는데 행복주택은 임대가 불가능하며 엄연한 불법입니다. 이런 분들로 인해 꼭 필요한 사람들이 혜택을 받지 못한다는 생각이 드니 참 씁쓸한 마음이 드는데요. 

행복주택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지원대상이 되어야 하는데요. 지원대상은 대학생이나 취업준비생, 청년, 신혼부부, 주거급여수급자, 고령자, 산업단지 근로자입니다. 


이 분들이 모두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니며 대상별로 입주자격 확인이 필요한데요. 행복주택 지원자격은 행복주택 누리집에서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행복주택 입주조건이 되는지 몇가지 입력항목을 입력한 후 바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행복주택 입주조건 중 몇가지를 알아보자면 대학생은 인근 대학교 재학중이며 미혼으로 무주택자여야 합니다. 또 소득 기준은 본인, 부모님 합해서 평균소득의 100% 이하 소득자여야 하며 국민임대주택 자산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이런 조건을 만족할 시 행복주택에 지원할 수 있고 경쟁률에 따라 심사가 결정됩니다. 

행복주택 지원시에 자신이 우선공급 대상자인지 일반공급 대상자인지 확인이 필요한데요. 우선공급은 일반공급대상자 조건을 모두 충족하면서 추가적으로 우선공급 조건을 더 충족해야 합니다. 우선공급 조건은 모집 지구별, 계층별로 다르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이번에 ‘김포한강’ 지구에서는 행복주택 입주조건을 김포시에서 일정기간 이상 거주하거나 학교/직장이 김포에 있는 대상자를 우선 공급대상자에 포함시켰습니다. 또 장애인, 국가유공자는 가점을 주었죠. 이런 분들이 우선공급대상자가 됩니다.

행복주택에 지원하고 싶은 분들은 LH 청약센터를 홈페이지를 이용하시거나 모바일 어플을 통해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LH청약센터 바로가기 : https://apply.lh.or.kr

지원절차는 비교적 간단한데요. 모집 지구와 주택형, 신청 유형을 선택 후 서약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인터넷에서 청약하실 수 있으며 미리 ‘청약신청 연습하기’를 통해 연습 후 신청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