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운냄비 닦는법 꿀팁 4가지


두께가 얇은 냄비에 밥을 하거나 요리를 할때, 혹은 프라이팬에 야채를 볶을때도 눈깜빡할 새에 나도 모르게 냄비를 태워버린 적이 있으신가요? 저도 몇번인가 있는데요. 아마 모두들 적어도 한 두번쯤은 있으실 것 같네요. 냄비가 탈때는 순식간인데 탄 부분을 지우고 깨끗하게 만들려면 많은 노력이 들죠. 

일단 한번 타고 나면 아무리 철수세미로 닦는다고 해도 잘 닦여지지 않는데요. 오히려 철수세미 때문에 냄비에 기스자국이 나기도 하죠. 아무리 박박 문질러도 닦이지 않는 그을음! 그렇다고 냄비를 버릴수도 없는 노릇인데요. 냄비를 설거지할때 몇 가지만 추가해서 닦으면 깨끗하게 태운냄비를 닦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럼 자세히 알아볼까요?!

태운냄비 닦는법 꿀팁 4가지 

1. 베이킹소다 활용하기

가장 확실하고 효과 좋은 방법인데요. 바로 케이킹소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냄비의 탄 부분에 베이킹소다를 뿌려놨다가 수세미로 닦으면 깨끗하게 그을음이 벗겨지는데요. 일반 주방 세제만으로 안닦이던 부분이 신기하게 싸악 벗겨지죠. 베이킹소다만으로 부족하면 베이킹소다에 식초까지 섞어서 한번 닦아 보세요. 그러면 더 쉽고 깨끗하게 그을음을 닦아낼 수 있답니다. 

[준비물]

베이킹소다(1~2스푼), 따뜻한 물, 식초(소주잔 반잔)

[방법]

1. 탄 냄비에 베이킹소다, 물, 식초를 같이 넣고 약 30분 가량 두기. 

2. 30분 후에 수세미로 세척한다.

3. 까만 그을음과 재 부분이 저절로 떨어져 나온다. 

[Tip]

만약 30분 놔뒀다 세척했는데도 안벗겨진다면 식초와 베이킹소다 물을 넣은 냄비를 몇분간 끓여보세요. 그러면 더 효과적으로 그을음을 벗겨낼 수 있답니다. 

2. 콜라 활용하기

만약 집에 베이킹소다가 없다면 콜라등의 탄산류도 이용할 수 있는데요. 김빠진 콜라도 상관없답니다. 냄비의 탄부분만큼 콜라를 부어놓고 놔두면 되는데요. 콜라에 있는 성분이 냄비에 붙은 그을음을 분리해 줍니다. 콜라를 이용하실 때는 시간을 충분히 두어야 하는데요. 반나절에서 하루 정도 여유있게 콜라를 담궈놔야 해요. 그리고 씻기 전에 약한 불로 콜라가 들어있는 냄비를 한번 은근하게 끓여줍니다. 시간은 약 10분정도. 이렇게 하면 깨끗하게 씻겨진 냄비를 보실 수 있을거예요.

[준비물]

콜라

[방법]

1. 냄비의 탄부분에 콜라를 가득 부어놓는다.

2. 반나절에서 하루 정도 그대로 둔다.

3. 약 10분간 약불에서 끓여준다.

4. 수세미로 깨끗이 세척한다.

3. 과일 껍질 활용하기

과일껍질에 있는 성분이 그을음등의 탄부분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이유는 바로 구연산입니다. 귤이나 사과 등의 껍질에 구연산이 함유되어 있고, 이 구연산은 재를 분해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버리기 아까운 과일 껍질을 냄비 닦을때 사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그럼 방법 알아볼까요?

[준비물]

귤, 사과등의 과일 1개의 껍질 

[방법]

1. 과일 1개의 껍질을 탄 냄비에 넣는다.

2. 냄비에 물을 붓고 끓인다.

3. 수세미로 깨끗이 닦기.

4. 과일 통조림 활용하기

과일말고도 과일통조림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과일통조림에 들어있는 시럽을 이용하시면 된답니다. 통조림시럽을 물과 섞어 냄비에 넣어 끓이면 그을음을 깨끗이 닦아낼 수 있답니다. 과일과 마찬가지로 구연산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인데요. 과일통조림 사면 과일만 먹고 버렸던 분들은 그동안 안닦이던 냄비나 후라이팬을 깨끗하게 한번 닦아보세요.

[준비물]

과일통조림에 들어있는 시럽

[방법]

1. 과일통조림 시럽을 물과 5:1 비율로 희석시킨다. (시럽1:물5)

2. 냄비에 희석시킨 물을 붓고 15분 정도 끓여준다.

3. 끓인 냄비를 식힌 후 수세미로 깨끗이 씻는다. 

[TIP]

과일 통조림은 파인애플처럼 신맛이 나는 과일일수록 더 좋다. 

여기까지 태운냄비 닦는법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