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65세 이상 임플란트 혜택 및 신청방법


우리나라는 만 65세 이상 국민을 대상으로 임플란트 시술에 대한 건강보험 혜택이 제공되고 있는데요. 나이조건만 해당된다면 무려 30%나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사실을 모르고 100% 자비로 임플란트를 하는분들도 많은데요.

때문에 오늘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자세하게 안내해드리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임플란트를 앞둔 만65세이상 분들은 꼭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임플란트 건강보험 혜택

1. 혜택 대상자

혜택대상자는 만 65세이상이면 누구나 신청가능하며 건강보험에 가입한 가입자이거나 피부양자여야 하는데요. 건강보험은 대부분 가입하신 상태일 것이므로 결국 나이조건만 해당한다면 혜택을 보실 수 있습니다.

  • 만 65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
  • 건강보험 가입자 및 피부양자
  • 의료급여 수급자

2. 혜택 내용

혜택은 본인부담 30%를 지원받는 것인데요. 즉 임플란트 비용이 100만원이면 30만원을 지원받고 본인부담비 70만원을 내고 시술을 받는 것입니다. 단, 모든 치아를 지원받는 것은 아니고, 1인당 평생 2개만 지원가능하다고 하네요.

  • 본인 부담률: 임플란트 시술에 대해 건강보험 적용 시 본인 부담률은 30%입니다.
  • 적용 부위: 1인당 평생 2개의 치아에 한해 건강보험이 적용됩니다.
  • 적용 범위: 기본적인 임플란트 시술 및 관련 검사, 진단 비용 등이 포함됩니다.

3. 비용 절감 예시

  • 예시 비용: 일반적으로 임플란트 시술 비용은 치아 한 개당 약 100만 원에서 150만 원 정도입니다.
  • 본인 부담금: 건강보험 혜택을 적용하면 본인 부담금은 약 30만 원에서 45만 원으로 감소합니다.

임플란트 시술 절차

1. 초기 상담 및 진단

치과를 방문하여 임플란트 시술이 필요한지 상담하고 진단을 받으신 후 X-ray 및 CT 촬영 등 필요한 검사를 진행하세요.

2. 시술 계획 상담하기

치과의사가 개인의 구강 상태에 맞춘 임플란트 시술 계획에 대해 알려주며 상담을 하게 되는데요. 시술 일정 및 절차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을 듣고 결정하세요.

3. 임플란트 시술하기

1차 시술은 임플란트를 잇몸뼈에 식립하는 단계인데요. 시술 후 약 3개월에서 6개월 동안 임플란트가 뼈에 잘 융합되도록 기다려야 합니다. 이후 2차 시술을 받아야 하는데요. 2차 시술은 임플란트와 잇몸이 잘 융합된 후, 인공 치아를 임플란트에 부착하는 절차입니다. 2차시술까지 완료하면 임플란트를 완료한 것입니다.

    4. 사후 관리

    사후 관리도 중요한데요. 이식이 끝난 후에는 정기적인 치과 방문을 통해 임플란트 상태를 점검받고, 필요한 경우 추가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임플란트 후에도 구강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하여 임플란트의 수명을 연장하는 것도 중요하니 참고하세요.

    임플란트 혜택 신청하기


    1. 건강보험 적용 치과 선택

    임플란트 시술 시 건강보험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건강보험 적용 치과를 선택해야 하는데요. 모든 병원이 되는 것은 아니므로 먼저 전화상담을 통해 해당 치과가 건강보험 적용 병원인지 확인하세요.

    2. 치과 방문 및 상담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치과일 경우 방문하여 임플란트 시술에 대한 상담을 받으세요. 건강보험 적용 여부와 본인 부담금에 대해 상세히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3. 건강보험 혜택 신청

    치과에서 건강보험 혜택을 신청할 수 있도록 도와주므로 미리 걱정할 필요가 없는데요. 치과에서 서류를 주면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서류를 제출하고, 보험 적용 절차를 진행합니다.

    만 65세 이상을 위한 임플란트 건강보험 혜택은 비싼 임플란트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제도인데요. 아직 건강보험이 적용되는지 몰랐던 분들은 꼭 확인하시고 적용받아서 혜택을 받고 시술을 하시길 권해드려요.

    저희 부모님도 만 65세이상인데도 이 제도를 모르고 자부담으로 임플란트를 하셨는데요. 뒤늦게 이런 제도가 있다는것을 알고 어찌나 아깝던지… 앞으로 임플란트를 하게되면 꼭 지원받으시라고 말씀드렸는데요. 워낙 임플란트가 비싸기 때문에 전액은 아니라고 해도 건강보험을 적용받으면 부담이 줄어드니까요. 치과에서 상담받고 혜택을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